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첫8/09/03][실리콘밸리 리포트] 맥주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6. 20:13


    ■넷플릭스 비즈니스 모델 흉내 내기 열풍


    >



    스코틀랜드의 크래프트 맥주 회사 "블루독"의 창업자. [사진제공=불독] 넷플릭스(Netflix). 전 세계 스트리밍 미디어 혁명을 이끈 주인공이었다. 넷플릭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20하나 3년 이후 글로벌 미디어의 판도와 소비자의 시청 습관이 달라졌다. 2개세기 폭스가 디즈니에 매각된 주요 이유도`넷플릭스 혁명`때문이다. 지금 넷플릭스는 더 이상 미디어 분야에서만 통용되는 이름이 아니다. 맥주회사, 실내자전거업체, 게임업체 등이 넷플릭스 비즈니스 모델을 차용했고 넷플릭스는 지금 비즈모델 혁명의 대명사가 됐다.넷플릭스화(Netflixication)란 강력한 원천 콘텐츠(Original Contents)를 바탕으로 추천 기술(Recommandation Tech)과 구독 모델(Subcription)을 결합한 것입니다. 과거 플랫폼 비즈니스의 요체는 HSS: 하드웨어+소프트웨어+서비스의 결합을 의미했던 지금 CTS: 콘텐츠+기술+신비즈 모델(구독)의 결합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실리콘밸리에서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가상·증강현실, 자율주행차 등 신기술이 보급되면서'비즈 모델'을 혁신해 온 중견기업들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


    >


    스코틀랜드의 크래프트 맥주 회사 블루독이 시작한 월 베이스 스트리밍 서비스 블루독 네트워크.스코틀랜드에 본사를 둔 크래프트 맥주 회사 블루독(Brew Dog)은 수제 맥주계의 넷플릭스를 앞세워 본격적인 서비스에 본인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 회사는 월 4.99달러(약 5500원)를 내면 무제한으로 콘텐츠를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블루 독 네트워크)을 시작했다. 블루독 네트워크를 구독하면 맛있는 음식 공연과 여행 시리즈, 자체 제작 쇼(블루독 쇼) 등을 볼 수 있다. 불독은 최근 대한민국 이태원에 대형 수제맥주 매장을 열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술집들이 브루어리를 찾아 맥주를 마시며 즐기는 것이 전통 맥주하우스의 모습이었다. 그렇게 본인 부루 독도는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고 맥주를 즐기는 방법을 가르치는 소비자들에게 맥주 소비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방안이었다 불 독도는 향후 6개월 이내에 적어도 만명의 가입자 유치가 목표다. 회사 측은 월스트리트저널에 자체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작해 스키니 번들(소비자가 원하는 방송만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을 판매하는 유료 방송사업자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안이라고 올렸다. 블루 도그가 "넷플릭스"을 표방하고 자신이 된 것은 2가지 이유. 수제맥주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어 새로운 성장(매출)의 돌파구가 필요했다. 맥주 협회에 따르면 만든 맥주 시장은 20하나 7년제 하나.6%증가하고 하나 0년 만에 가장 아침은 성장을 보였다. 또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불독의 브랜드 선행과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게임산업도 넷플릭스화를 준비하고 있다. 마이크로 소프트(MS)의 엑스 박스 원화가 본 사람, 소니의 플레이 스테이션(PS)등 콘솔(하드웨어)게임 분야도 콘솔 대신 스트리밍에 무바 1이 보던 잉헤 태블릿 등으로 서비스하고 구독자를 확보하는 모델로 전환을 점검하고 있다. 갤럭시 노트 9와 협업의 선전을 하고 있는 에픽 게임즈`포토 본인이 미트`이 그 시작을 알렸다는 평가다. 포토 본인이 거칠어지고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내놓고 갤럭시 노트 9와 협업했다. 구글 플레이를 거치지 않고 갤럭시 노트 9게임 발사기(다운로드를 쉽게 아이·케이션)에서 포토 본인이 미트 안드로이드 버전을 즉시 다운로드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포트 본인의 이 호랑이라는 강력한 콘텐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비즈니스 잡지인 패스트컴퍼니는 게임 스트리밍은 앞으로 전통적인 콘솔과 PC를 대체할 것이다. MS가 이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유력한 후보자라고 평가했다. 실내 자전거 회사`페루로통(Peloton)`도`페르로 톤 인터랙티브다는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내년(20첫 9년)상장을 준비 중이었다 이 회사는 약 2000달러의 실내 자전거를 판매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대부분이 집에서 자전거를 사용하고 이 회사가 제작한 생방송의 스트리밍 반을 보기 위해서 월 39달러를 추가로 지급. 실내 자전거에 부착된 스크린에서 약 4000개의 동영상 수업을 시청할 수 있으며 자전거를 사지 않아도 피트니스 영상만 볼 수도 있다. 이 회사는 실내자전거라는 전통기기에 넷플릭스식 모델을 결합해 비즈니스를 혁신한 사례로 꼽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